QA 리포트 확인

QA 팀에서 테스트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Jenkins라는 CI 툴을 운영합니다. Pull Request가 반영되면 (merge), Jenkins는 Github과 연결되어 있어 반영된 사항을 자동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참고: http://ci.cubrid.org/blue/organizations/jenkins/cubrid/activity/)

Jenkins에서 테스트가 모두 수행되고 그 결과 리포트는 http://qahome.cubrid.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좌측에서 버전별 테스트 결과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에는 최신 테스트 리포트에 대한 요약을 보여줍니다.

좌측에 테스트 결과 리포트를 눌러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탭이 있습니다. 각각 기능, 성능, 메모리 누수를 테스트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제일 우측의 버튼은 개발팀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메일로 주기적으로 QA 테스트 리포트를 보냅니다.

머지 시 기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 메모리 릭을 꼭 확인합니다. 특히 성능 테스트가 5%이상 차이가 나면 문제가 있는지 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는 기능적 테스트 (Function Test)와 비기능적 테스트 (Non-Function Test)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기능 테스트를 살펴보면, 리눅스와 윈도우 환경에 대해 각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는 리눅스보다 테스트하는 항목의 개수가 적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