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브랜치 모델
Git branch는 하나의 소프트웨어에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각자 독립적인 영역에서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합니다.
Github의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몇 가지 브랜치의 용도를 정해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velop 브랜치는 최신 개발 사항을 계속 담고, master 브랜치는 안정화 된 버전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각 브랜치의 용도를 정하는 방식으로 활용하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중 CUBRID는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도입하는 Vincent Drissen 브랜치 모델을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CUBRID의 브랜치 모델과 VD 모델의 차이
Vincent Drissen 모델(이하 VD 모델)에서는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develop, master 브랜치와 임시 브랜치인 release, feature, hotfix 가 존재합니다. VD 모델과의 차이점은 CUBRID에서는 이전 버전의 릴리즈도 유지보수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 버전의 릴리즈 브랜치도 영구적으로 유지합니다. (e.g. release/10.2, release/11.0) 예를 들어 develop 브랜치에서 최신 버전인 11.4 버전을 개발하고 있더라도, release/10.2라는 브랜치도 10.2.2, 10.2.3 마이너 버전 릴리즈를 위해 계속 유지합니다.
VD 모델에서 최신 버전 릴리즈 과정에서 임시적으로 생성하는 release 브랜치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pre-release 브랜치를 생성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Release 섹션을 참조합니다.
하나의 Pull Request로 개발을 완료하기 힘든 프로젝트의 경우 피쳐 브랜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쳐 브랜치에 대한 설명은 다음 별도의 섹션에서 기술합니다.
Last updated